- 감각통합치료
- 놀이치료
- 모래놀이치료란
- 미술치료
- 사회성그룹치료
- 언어치료
- 인지행동치료
‘감각통합’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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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 몸의 움직임이나 위치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느끼는것, 접촉하거나 접촉되는 것을 느끼는 것, 보는 것, 듣는 것 등의 감각을 통해
주위의 상황을 알고 이에 어울리는 움직임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
감각통합발과정 우리는 감각이 형성 되어 태어난다면,
첫 번째 단계의 감각통합이 이루어져야 먹기, 모-아 애착, 운동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 단계의 감각통합이 이루어져야 신체지각, 양측 협응, 운동계획,
활동수준, 주의력, 정서적 안정감이 형성됩니다.
세 번째 단계의 감각통합이 이루어져야 언어, 눈-손협응, 시지각,
목적있는 활동이 형성되어 부모님들이 원하는 최종산물인 집중력, 조직력,
자존감, 자아조절, 자신감, 학문적 학습능력, 추리력과 논리력,
신체와 뇌의 분화가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감각통합의 과정이 중요합니다”
- 자기 몸의 움직임이나 위치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느끼는것, 접촉하거나 접촉되는 것을 느끼는 것, 보는 것, 듣는 것 등의 감각을 통해
감각통합치료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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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움직임을 계획하고 실행하여 맞으면 그 움직임을 계속 하고 틀리면 수정하여, 환경에 적절한 행동을 하도록 적응반응을 이끌어 내는 것이며,
이와 같은 적응반응을 자연스럽게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감각 자극을 조절해 가면서 아동에게 적용하는 것 입니다.
- 움직임을 계획하고 실행하여 맞으면 그 움직임을 계속 하고 틀리면 수정하여, 환경에 적절한 행동을 하도록 적응반응을 이끌어 내는 것이며,
감각통합치료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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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러 가지 움직임을 통하여 감각 자극에 적절히 반응하는 능력을 기르는 활동입니다.
이 치료의 목적은 특별한 기능훈련(평균대 걷기, 연필 쥐기)이 아니라, 기능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 입니다.
- 여러 가지 움직임을 통하여 감각 자극에 적절히 반응하는 능력을 기르는 활동입니다.
감각통합치료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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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는 이전보다 신경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조직화되기 때문에 복잡한 감각 정보를 자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어 운동 협응 능력이 좋아지고,
감각 자극에 대하여 지나쳤던 반응들이 좋은 반응으로 변화합니다. 또한 감정이 안정되고 자신감을 가지게 되며, 언어발달과 학습 능력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주어 또래와의 관계형성이 원활해집니다.
- 아이는 이전보다 신경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조직화되기 때문에 복잡한 감각 정보를 자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어 운동 협응 능력이 좋아지고,
대상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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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반적으로 발달이 지연되어 있는 아동
- 또래집단과 어울리는데 어려움이 있는 아동
- 달리기, 뛰기, 던지기 등의 몸동작이 둔한 아동
- 주의가 산만하여 집중력이 떨어지고 예측하기 어려운 행동을 하는 아동
- 놀이나 활동에 의욕이 없고 늘어져 있거나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는 아동
- 난폭한 언어나 행동으로 인해 또래와 어울리기 어려운 아동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지나치게 떼를 쓰거나 짜증이 많은 아동
- - 전반적으로 발달이 지연되어 있는 아동
놀이치료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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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아동들의 정서 행동, 발달상의 어려움을 치료하기 위한 심리치료의 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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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들은 개인적인 문제를 언어로 표현할 수 있지만 아동들은 발달상 자신의 심리적 어려움을 말로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유·아동에게 있어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대인관계를 맺고 자기성취를 할 수 있는 매체가 바로 ‘놀이’입니다.
유·아동은 ‘놀이’를 통해 치료자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어려움을 표현하고 해소하며 해결방법을 찾게 되는 등
치료자의 도움을 통해 내면의 문제들이 해결되어 심리적 안정을 찾게 되고 일상적응력이 강화되는 효과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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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상 >
- • 정서문제를 지닌 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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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치원, 유아원에서 엄마와 떨어지지 않으려는 아동
- 이뇨, 야경이 있는 아동
- 동생을 보아서 퇴행을 하거나 의존적인 행동을 자주 하며 짜증을 내는 아동
- 심한 좌절을 자주 경험하여 내부에 분노와 적개심이 내재된 아동
- 자신의 감정표현을 적절히 하지 못하는 아동
- 틱이 있는 아동(눈이나 어깨에 경련적인 운동을 일으키는 행동)
- 안절부절 못하는 불안정한 아동
- 정신 신체화 증상을 호소하는 아동(자주 복통, 두통, 식욕부진을 호소하는데 병원에서는 신경성이라고 진단)
- 과식하거나 거식하는 아동 - • 학교 적응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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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의집중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과잉행동을 하는 아동
- 지능은 정상이나 학습효과가 떨어지는 아동
모래놀이치료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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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래상자와 피규어를 활용한 치료기법으로 모래상자위의 ‘자신만의 세계’를 만드는 내담자의 상징적이며 적극적인 환상작업이다.
이 작업을 통해 내담자는 언어 이전 단계의 정서적이고 비합리적인 과정안에서 자유롭고 안정된 공간에서 자신을 표현하게 된다.
내담자의 환경, 태도, 성격, 문제 해결방법, 부정적인 감정 표현의방법, 행동 특징 등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지식을 갖고 있어야 내담자가 만든 창조적 세계에 대한 본질적이고 치료유적인 과정에 대한 해석이 가능하다.
따라서 모래놀이치료는 모체와의 결속과 제한된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자율적, 창조적, 치료적 행위이다.
내담자는 개별적이고 자유롭게 존재해야 하는 동시에 치료자와 심리적 모자관계를 조화롭게 이루어간다.
- 모래상자와 피규어를 활용한 치료기법으로 모래상자위의 ‘자신만의 세계’를 만드는 내담자의 상징적이며 적극적인 환상작업이다.
모래놀이치료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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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래상자와 모래, 인간과 인간적인 생활형태, 동물과 식물, 그 외 모든 자연물을 포함하는 피규어를 활용하여
내담자는 3창원의 공간에서 자기 세계의 의미를 창조한다. 모래놀이치료의 기본적 가정은 적절한 조건이 마련된다면,
정신은 자기치유라는 자율성이 있다는 것이다. 모래놀이치료는 치유를 가능하게 하는 창조적 퇴행을 장려한다.
의식과 무의식의 연결 및 상호작용을 통하여 인간은 스스로 정신의 완전함(전체성)을 이루려는 노력을 한다는데 개념적 기초를 둔다.
- 모래상자와 모래, 인간과 인간적인 생활형태, 동물과 식물, 그 외 모든 자연물을 포함하는 피규어를 활용하여
모래놀이치료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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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 4세이상 위축, 자존감이 낮은 아동
- 표현이 어려운 아동, 청소년 성인
- 대인관계가 어렵거나 우울한 청소년, 성인
- 부부 & 예비 부부& 커플
미술치료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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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술과 치료라는 두 영역의 이해 아래 행해지는 심리적 치료교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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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는 크게 두가지 범주로 나누는데, 첫 번째는 치료로서의 미술, 즉 Art as therapy로서 자발적인 자기표현에서
개인적인 창조적 작업과정 자체가 치료가 된다는 것과, 두 번째는 Art in therapy로서 의사소통의 도구로서의 미술치료,
흔히 심리치료라고 하는 맥락입니다. 편안한 분위기에서의 미술작업을 통해 자유롭고 자발적인 자기표현을 가능하게 하고,
아이의 내면을 치유, 정화하여 심리적, 신체적 안정을 회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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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상 >
- • 유치원이나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거부하는 아동
- •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아동
- • 과잉행동이나 주의가 산만한 아동
- • 공격적이고 충동적인 아동
- • 자신감이 부족한 아동
- • 도벽이나 습관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아동
- • 학습에 어려움을 가지는 아동
- • 정서장애, 발달장애, 정신지체, 불리불안장애, 반응성애착장애 등 장애가 있는 아동
- • 청소년 상담(학업, 진로, 따돌림, 비행, 컴퓨터의존, 부모와의 대화거부 등)
- < 효과 >
- • 자기표현 향상
- 언어장애나 지연으로 언어적 표현을 할 수 없는 아동에게 미술활동으로 자신의 정서나 감정을 표현
-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 학습된 무력감이 있을 수 있는 아동에게 미술활동을 해냈다는 성취감은 느끼게 하고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
- • 불안감과 부담감 해소
- 학습 상황에 대해 불안이나 부담감을 느끼는 아동에게 미술활동은 놀이에 가깝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긴장을 완화
- • 표현력과 사회성 증진
- 활동 자료를 나누어 쓰고 작품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사회성과 표현력이 증진
- • 착석과 주의집중 유도
- 흥미로운 미술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착석과 주의집중을 유도
- • 소근육 및 눈과 손의 협응능력 발달
- 여러 가지 활동들을 함으로서 소근육 운동 및 눈과 손의 협응능력이 자연스럽게 증진
- • 구체적 결과물 확인
- 아동의 미술 작품을 통해 아동의 발달 정도를 비교해 볼 수 있고 보존
사회성 그룹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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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적 기술의 습득과 사회적인 상황에서 아이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직접적으로 다루면서 성공적인 또래 관계를 유지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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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성 프로그램은 적절한 사회적 기술과 또래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이 볻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주제별 2~4명의 소그룹 과정입니다. 사회성은 타인과 관계에서 유용한 정보를
선택하여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행동을 유능하게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사회성이 부족하여 또래관계에 적응이 어려운 아동을 대상으로 자기표현 훈련과 또래사귀기 기술 및 문제해결력을 증진시켜
사회적인 관계적응과 대처능력을 키워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동이 자존감과 독립성을 갖고 사회에 적응해 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다양한 관계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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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성 훈련이 필요한 아동 >
- • 감정 및 행동조절이 어려운 아이들과, 상황판단 및 대처능력이 부족한 아동
- • 친구를 못 사귀며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는 아동
- • 수줍음이 많고 자신감이 부족하고 자아 존중감이 낮은 아동
- • 자신의 생각 및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아동
- • 지나치게 충동적이고 주의력이 부족한 아동
- • 정서적인 문제를 가진 아동
- • 지적인 문제를 가진 아동
- • ADHD성향을 보이는 아동
- • 집안의 환경에 문제가 있는 아동
- <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의 내용 >
- • 문제 해결능력 향상
- • 친구사귀는 법
- • 또래와 어울리기
- • 자기주장 훈련
- • 대화 이끌어가기 훈련
- • 다른 사람과 같은 관심을 나누기
- • 민감성 훈련
- • 다른 사람과 대화하기
언어치료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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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에 대한 언어치료와 함께 양육자가 아이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법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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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이 다른 또래보다 늦거나 말을 잘 하지 못하는 경우, 아이의 정서, 인지, 사회성 발달이 지체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아이의 능력과 발달을 고려한 치료를 실시하여, 아이가 스스로 언어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어야 합니다. - • 감정 및 행동조절이 어려운 아이들과, 상황판단 및 대처능력이 부족한 아동
- • 언어발달 지체와 언어발달 장애
- • 조음음운 장애(Articulation and/or Phonological Disorder)
- • 음성 장애(Phonation/Voice Disorders)
- • 유창성 장애(Fluency Disorders)
- • 신경언어 장애(Neurogenic Language Disorders)
- • 난청(Hearing Impairment) 또는 귀머거리(Deaf)로 인한 말 장애
- • 그 밖의 각종 특수장애로 인한 말·언어 장애
- - 정신지체 관련 언어장애
- - 자폐 관련 언어장애
- - 뇌성마비 관련 언어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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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어치료는 이렇게 진행됩니다. >
- • 조음평가
- 잘 소리 내지 못하는 발음이나 부정확한 발음이 있는지 평가합니다.
- • 언어이해 평가
- 타인의 말을 정확히 이해하는지 평가합니다.
- • 언어표현 평가
- 자신의 생각을 풍부하고 명확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지 평가합니다.
- • 의사소통능력 평가
- 언어가 사용되는 실제상황에서 경우마다 다른 언어의 뉘앙스를 이해하고 그것을 적절하게 사용하는지 평가합니다.
언어사용에 대한 종합적 평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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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지행동치료에서 말하는 ‘생각(인지)’란 자동적 사고로서 ‘우리의 감정과 행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도 쉽게 의식되지 않는 사고’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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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그대로 자동적으로 드는 생각이고, 매우 신속하게 스치고 지나가는 생각이어서 우리 스스로는 자신이 그러한 생각을 했는지 조차도
잘 인식하지 못하는 그런 ‘스쳐가는 생각’을 말합니다. 이런 자동적 사고를 하는데 있어서 본인만의 독특한 사고방식이 있거나
이로 인하여 주변의 정보를 올바르게 판단하고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인지치료를 통해 이를 본인의 연령과 발달 단계에 맞게
수정과 재인식의 과정을 거쳐 정상화 시켜주는 치료교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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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지치료가 필요한 대상>
- • 심리적, 정신적으로 불안함을 과도하게 느끼는 경우
- • 발달 연령에 적합하지 않은 행동을 하거나 과도하게 한 가지 행동만 반복하는 경우
- • 일반 교육 기관에서 [유치원, 어린이집, 놀이학교, 초‧중‧고등학교] 교육하는 내용을 습득 못하는 경우
- • 특정상황, 사건, 시간, 대상 등에 의해서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이거나 불안해하는 경우
- • 이런 행동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반복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