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A는 과거 1.0, ADS 2.0을 개발한 서울대학교 교수진이 기존의 문제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새로이 개발한 ADHD 진단 프로그램입니다.
정밀주의집중력검사(ATA)란?
컴퓨터를 이용하여 소아청소년의 지속적이고 선택적인 주의집중과 충동억제를 측정하는 평가 프로그램입니다. ADHD 진단 시스템 개발을 위한 서울대학교 병원 소아 정신과 홍강의 교수님, 신민섭 교수님 및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조성준 교수님의 연구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주의집중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란?
-주의력 결핍 과잉운동 장애(이하 ADHD라 약칭)는 학령기 아동의 약 3~15%가 이러한 문제를 보이는 대표적인 소아정신과적 장애로서, 유아기나 초기 아동기에 시작하여 청소년기, 성인기까지 진행되는 장기적인 경과를 보이게 됩니다.
- ADHD 아동들은 주의산만한 문제로 인해 학업 성취에서 매우 기복이 심하고,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취하지 못하여 약 90%의 아동이 학습문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충동적이고 행동을 억제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좌절에 대한 인내력이 부족하여 학교 규칙을 위반하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하므로, 교사들은 학급에 주의 산만한 아동이 한 두명만 있어도 수업을 진행하는데 많은 어려운을 경험하게 됩니다.
- ADHD 아동들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학업이나 또래관계에서의 어려움이 누적되고 부모나 교사들로부터 부정적인 평가를 자주 받게 되어 자존심과 자신감의 저하되고 청소년기에 이르면 우울증이나 약물남용, 비행 들을 보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외국에서 이루어진 장기 추적연구에 따르면, 성인기가 되면 약 1/3~1/2가 정상적인 생황을 한, 약 50%는 주의산만한 문제가 여전히 지속된다고 합니다.
- 따라서 주의력 장애가 있는 아동·청소년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도움을 제공하면 이후에 보일 수 있는 학습문제, 대인관계 문제, 정서적 문제, 행동 문제 등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가정이나 학교에서 주의 산만한 문제를 보이는 아동들이 정말로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정도의 주의력 장애가 있는지를 조속히 평가하여 적절한 교육과 치료적 도움을 제공 받을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주의력 결핍의 주된 증상은?
공부나 놀이 등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오래 집중하지 못함
간단한 일도 자주 끝내지 못하고 지속적인 정신력을 요하는 일(숙제 등)을 싫어함
연필이나 책 등을 자주 읽어버리고 외부자극으로 생각이 쉽게 흩어지게 됨
과잉행동은?
지나치게 행동이나 말이 많은 증상(다른 사람의 행동을 방해하거나 참견하려는 특징)
교실 등에 차분히 앉아 있지 못하고 손발을 만지작거리거나 몸을 뒤트는 증상
버스나 지하철, 식당 등에서 계속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르는 증상
정밀주의집중력 검사 방법
정밀주의집중력검사는 시각검사와 청각검사 두가지로 모든 검사가 일정한 간격으로 표적자극과 비표적자극을 혼합하여 제시하고, 피검자는 표적자극에 대해서만 반응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각자극, 청각자극에 대하여 각각 15분간(단, 5세는 5분간, 6세는 10분간)의 검사를 마치면, 네 가지 검사변수 값과 민감도 지수와 반응기준이 측정됩니다.
첫째, 주의분산성을 측정하는 누락횟수, 즉 표적자극이 제시되었을 때 반응을 놓치는 경우의 수
둘째, 인지적행동적충동성을 측정하는 오경보횟수, 즉 비표적자극에 대하여 실수로 반응을 하는 경우의 수
셋째, 정보처리속도를 측정하는 정반응시간평균
넷째, 주의집중력의 일관성을 측정하는 정반응시간표준편차
그리고 자극에 대한 민감도 및 충동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민감도지수(d`)와 반응기준(B)이 산출됩니다.
·피검자가 수행한 검사결과는 동일한 연령의 규준집단으로부터 산출된 규준에 입각하여 평가치로 변환되며, 이를근거로 ADHD의 여부를 판정합니다
ADHD 지수(ADHD Index tm)
ADHD 지수(ADHD Index tm)는 정밀주의집중력검사만의 과학적인 ADHD검사 지표로서 검사변수들을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기준을 제공합니다.
· ADHD 지수는 피검자가 ADHD에 얼마나 가까운 정도인가를 평가하는 지표로서 평균적인 피검자의 경우 100의 값을 가집니다. 그 크기가 클수록 피검자가 ADHD일 가능성이 높다는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123(+1.5a)을 초과하는 ADHD 지수를 가진 피검자는 ADHD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의집중력 연령(Attention Age)
주의집중력 연령은 누락횟수, 오경보횟수, 반응시간평균, 반응시간 표준편차의 4가지 검사변수에 대해 각각 산출된 산술 평균값으로 추정하게 됩니다.
· 아동들의 경우 성장하면서 주의집중력이 같이 성장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따라서 주의집중력 연령이 실제 연령보다 높을 경우 같은 연령의 아동들보다 주의집중력이 더 좋다는것을 의미합니다.
· 만약 주의집중력연령이 실제연령보다 낮은 경우에는 주의집중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고볼 수 있으며 ADHD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의집중력 구간별 해석
정밀주의집중력 검사(ATA)는 누락횟수, 오경보횟수, 반응시간 평균, 반응시간 표준편차의 4가지 검사변수를 검사 구간별로 측정합니다.
· 측정된 검사 변수는 주의분산성, 인지적 행동적 충동성, 정보처리 속도, 주의력의 일관성으로 치환 가능합니다.
· ATA는 검사의 초반, 중반, 종반별 주의집중력의 변화에 따라서 유의미한 해석 결과를 피검자와 검사자에게 제공합니다